Live1month

포토샵 이미지 확대 및 축소

포토샵 이미지 확대 및 축소


포토샵에서 이미지 편집작업이나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 때 모두 가장 많이 이용하는 기능이자 가장 기본적인 기능은 이미지를 살펴보는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. 예를 들어 피부보정 작업을 한다고 할 때 이미지를 확대하여 눈을 보정하고 입으로 이동해서 상세하게 보정을 하고 이미지를 축소하여 보정한 결과가 얼굴 전체에 전반적으로 잘 어울리는지를 확인해야 하는 것의 연속입니다.

 

확대 및 축소 툴의 위치

먼저 확대 및 축소 방법을 가장 쉽게 이용하는 것은 좌측 툴 패널에서 돋보기 툴을 이용하는 것입니다. 돋보기 툴 선택 시 옵션바가 돋보기 툴에 맞게 변경되는데요. 여기서 돋보기 안에 +-가 그려진 툴을 선택하여 이미지 확대 및 축소가 가능합니다.



확대 및 축소툴의 세부옵션

여기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옵션으로는 옵션 바 우측에 위치한 100%, Fit Screen, Fill Screen 기능입니다.

100% = 이미지 뷰를 100% 비율로 설정

Fit Screen = 전체 이미지가 캔버스 영역에 딱 맞도록 이미지 뷰 설정

Fill Screen = 캔버스 영역에 이미지가 가득 차도록 이미지 뷰 설정


하지만 위 방법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.

굉장히 번거로운 작업이거든요.


단축키를 활용한 이미지 확대와 축소

Alt +


위 단축키를 사용할 시 이미지 확대 및 축소를 자연스럽게 반복할 수 있습니다.

Alt + () = 이미지 확대

Alt + (아래) = 이미지 축소

 

 


핸드 툴 위치

다음으로 이미지 뷰를 이동하는 방법입니다. 확대한 이미지를 같은 비율로 다른 부분을 보기 위해 많이 사용합니다. 좌측에 위치한 도구 패널에서 손모양이 툴입니다. 툴 선택 후 확대된 이미지에서 이동하고자 하는 방향의 반대쪽으로 드래그 합니다. 글로 이해하기는 힘들지만, 직접 해보면 이미지를 잡아 끌어당겨 원하는 위치로 이동하는 느낌입니다.



단축키를 활용한 패닝

그런데 또 작업을 하다 말고 언제 핸드툴을 선택해서 이동하고, 다시 작업하고 너무 불편한 과정입니다. 따라서 아래 단축키만 기억하면 됩니다.


Space bar + 드래그

위 단축키 두개만 기억한다면 아래와 같이 빠르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.